dreamers '

강국들 코로나 백신 개발 경쟁 중, 우리 정부도 적극지원!! 본문

카테고리 없음

강국들 코로나 백신 개발 경쟁 중, 우리 정부도 적극지원!!

dream buyer 2020. 4. 13. 00:10

백신 개발 앞다투는 강국들코로나 패권경쟁경고음도

 

 

사상 초유 전염병으로 전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 모든 것이 멈춰 서버린 만큼 신속한 백신 개발이 자국의 경제적 재앙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다만 백신 장악력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특정 개발 당사국이 가격이나 공급방식 및 공급 대상에서 일방적 지배력을 갖게 될 폐해를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12(현지시간) 영국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인 빌 게이츠 '&멀린다 게이츠 재단' 이사장은 이날 각국 언론사에 기고문을 보내 "'백신 민족주의'가 세계를 사로잡도록 해서는 안된다""코로나19 백신이 세계에 공평하게 배포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와 싸움에 전 세계적 공동대응이 필요하다"며 주요 20개국(G20) 지도자들에게 백신 개발에 필요한 연구개발 자금을 투입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게이츠는 현재 개발 중에 있는 코로나19의 잠재적 백신이 최소 8가지가 있지만 18개월 이내에 인도되기 위해서는 추가로 20억달러(24250억원)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게이츠의 의견은 개발에 성공한 백신이 한 국가의 지배력 아래 일방적으로 가격이 정해지고 분배도 그런 과정을 거치게 될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됩니다. 전례가 없는 전염병으로 세계에서 수많은 환자가 목숨을 잃고 경제가 마비된 상황이기 때문에 이를 '무기화'하게 되면 확진자 대응과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로 읽힙니다.

 

실제 게이츠는 지금까지 마스크와 진단검사 장비의 배분에 대해 "단순히 누가 더 높은 금액을 제시했는지에 따라 결정되는 실정"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코로나19가 개발도상국들에서 확산되도록 방치할 경우 결국 선진국들도 코로나19로 큰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며 "코로나19 퇴치를 위한 구호 장비 조달이 입찰 전쟁으로 전락한다면 이 바이러스는 필요 이상으로 많은 사람의 목숨을 앗아갈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을 비롯해 세계 강국들은 코로나19 개발에 앞다퉈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일부 국가는 임상시험에 착수하면서 성공의 기대감도 높아지는 상황입니다. 세계 최초로 임상시험에 착수한 곳은 미국입니다. 미 모더나테라퓨틱스와 국립보건원(NIH) 산하 국립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NIAID)는 임상시험을 시작했습니다. 미 제약회사 이노비오도 첫 임상시험을 위해 중국 어드백신생명공학과 제휴했습니다.

 

중국 군사과학원과·제약회사 칸시노바이오로직스는 2차 임상시험에 들어갔다고 이날 발표했습니다. 중국의 다른 백신 후보들도 이달 임상시험을 앞두고 있습니다. 중국과 미국을 포함해 세계적으로 3개의 코로나19 백신이 임상시험 중이며 최소 52개의 백신 후보물질이 임상 전 연구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국 옥스퍼드대 연구진은 이르면 9월께 코로나19 백신이 준비될 것이라고 자신했습니다. 옥스퍼드대 세라 길버트 교수는 11(현지시간) 영국 더타임스와 인터뷰에서 "백신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80% 확신한다"면서 "가을에 성공을 거둘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우리 한국은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의 조기 성공을 위한 '범정부 지원단'이 구성됩니다. "끝을 보라"며 치료제·백신 개발에 강한 의욕을 보인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12일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정부는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이 조기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하기 위한 범정부 지원단을 구성해 이번 주부터 본격 가동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의 관련 지시가 있은 지 사흘 만입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9'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산··연 및 병원 합동 회의'에서 '···' 뿐만 아니라 '정부'까지 참여하는 상시적 협의 틀을 만들어 범정부적 지원 체계를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특히 치료제·백신 개발만큼은 "끝을 보라"고 독려했습니다.

 

범정부 지원단은 민간 전문가는 물론이고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중심으로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부처 장·차관급으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코로나19 국산 치료제 및 백신 개발 상황을 종합 점검하고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마련해 규제 등 현장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발굴, 해소한다는 방침입니다.

 

청와대 내부에도 김연명 사회수석을 중심으로 별도 회의체를 구성해 지원사격합니다. 관계 비서관실이 참여해 매주 진행 상황을 점검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윤 부대변인은 "지난해 일본의 소··장 수출규제 당시에 민관이 합심해 현장을 밀착 지원함으로써 조기에 소재부품의 자립화에 성공한 전례가 있다""문재인 정부는 이 같은 성공한 사례를 더욱 발전시켜 코로나19 국산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을 조기에 성공할 수 있도록 신속하고 과감하며 통 크게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다행히 치료제 부문에서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의 성과가 주목할 만한 상황입니다. 7월 말까지 실제 코로나19 환자에게 투여할 목표를 세운 셀트리온이나 세계 첫 번째 혈장 치료제를 내놓겠다고 벼르는 GC녹십자가 대표적입니다. 다만 앞서의 감염병 사태를 거치면서 연구 노하우가 쌓인 국가는 우리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가능하면 공적 조직에서 책임지고 임상을 진행한다는 자세로 진도를 높여줘야 합니다. 어물쩍하다간 멀지 않은 장래에 고액의 코로나19 수입 의약품에 의존하는 사태가 전개될 수 있습니다.

 

그런 일이 없도록 국가 간 치료제·백신 패권 다툼에 잘 대처해 승자가 돼야 합니다. 고해상도 유전자 지도 완성이나 혈장치료제 개발 등 몇몇 연구 속도나 성과만 믿고 정부가 방심해선 안 됩니다. ·관협의체를 실질화해 규제, 제도, 생태계, 사업화 모든 측면에서 전폭적으로 지원해야 합니다. 정부 부처의 전반적인 바이오산업 관련 정책의 조정 기능도 부족합니다. 신속한 치료제 개발을 위해서는 규제 간소화가 특히 급합니다. 팬데믹의 종결자는 결국 의약품뿐입니다. 정확한 진단키트에 이어 치료제·백신을 선점해 감염병 대응에서 더 나아가 우리 경제에도 희망이 돼야 할 것입니다.

Comments